청와대 대변인 브리핑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전해드립니다.
 | 청와대 소식 | 대변인 브리핑

국가안보자문단 위원 선임 관련 홍보 수석 브리핑 

대통령 국가안보자문단 위원 선임 내용을 발표를 하겠습니다.

대통령 국가안보자문단은 국가안보 관련 원로급 전문가들을 위촉하여 외교, 통일, 국방 등 주요 국가안보사안에 관해 대통령에게 필요한 자문을 제공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동 자문단 구성을 위한 별도의 근거 법령이 있는 것은 아니며, 위원들은 명예직으로 활동하게 됩니다. 지난 정부에서 2009년 이후‘외교안보자문단’으로 구성, 운영한 바 있습니다.

국가안보자문단 선정은 외교부, 통일부, 국방부 등 안보 관련부처의 추천과 해당 분야에서의 덕망, 그리고 전문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총 10명을 선임하였습니다.

자문단 선정 시 외교, 통일, 국방 등 제반 분야별 균형 있는 편성과 중량감 있는 원로급 인사, 그리고 중견인사의 배합, 그리고 공직경험과 학계 전문가 등 다양한 경력을 함께 고려했습니다.

선정된 위원 명단은 다음과 같습니다. 통일 및 북한 분야에서는 강인덕(康仁德) 前 통일부장관, 김석우 21세기 국가발전연구원 원장, 외교 분야에서는 이인호 주러시아 대사, 정종욱 동아대 석좌교수, 하영선 동아시아연구원 이사장, 이숙종 동아시아연구원 원장, 윤덕민 국립외교원 원장을, 그리고 국방 및 안보분야에서는 김재창 한국국방안보포럼 총재, 박용옥 前 국방부 차관, 황병무 前 국방대 안보문제연구소장 등을 선임하였습니다.


강인덕(康仁德) 전 통일부 장관, 김석우 21세기 국가발전연구원장, 박용옥 전 국방부 차관


대통령 국가안보자문단 회의는 주요 국가안보사안에  대한 대통령 자문이 필요시에 수시로 개최될 예정이며, 조만간 1차 회의를 개최하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갈 예정입니다. 국가안보정책은 무엇보다도 국민들의 이해와 공감대  확보가 절대적으로 중요합니다. 향후 대통령께서는 자문단과의 솔직하고 심도 있는 토론을 통해 국민의 뜻과 여망을 바탕으로 국가안보정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며, 국가안보정책이 국민을 통합시키는 방향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청와대 대통령비서실이 창작한 국가안보자문단 위원 선임 관련 홍보수석 브리핑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