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알렉스 강의 몽골 뉴스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메일로 보내기글자 크게글자 작게
 
몽골 각 대학, 제16회 몽골대학생한국어말하기대회 출전 채비에 분주
한국어 교육의 요람 몽골인문대학교 주최 제16회 몽골대학생한국어말하기대회 일자 오는 4월 26일 금요일로 정해져
알렉스 강 몽골 특파원 기사입력 2013/02/27 [02:22]
【울란바토르(몽골)=브레이크뉴스 강원평창2018】
몽골 대학생들을 위한 한국어 교육의 요람 몽골인문대학교 (UHM=University of the Humanities in Mongolia, 총장 베. 촐론도르지=B. Chuluundorj)가 주최하는 제16회 몽골대학생한국어말하기대회가 오는 4월 26일 금요일 몽골 울란바토르 시내의 무지개 식당 근처에 위치한 메트로(METRO) 백화점 옆 어린이예능교육원 (Хvvхдийн Урлан Бvтээх Төв=후흐딘 오를란 부테흐 투브)에서 오후 2시부터 6시까지 개최된다.

본 대회는 몽골 각 대학에서 교내 선발을 거쳐 확정된 (2013년 4월 26일 현재) 2학년 대표 1명, 3학년 대표 1명이 참가하는 2학년부 경연 및 3학년부 경연 등 두 범주로 진행되며, 참가 자격은 2학년 학생이든, 3학년 학생이든 공히 28일(=4주) 이상의 대한민국 체류 경험이 없는 몽골 대학생으로 한정된다.

▲ 지난해 2012년 제15회 몽골대학생한국어말하기대회가 열린 울란바토르 시내 어린이예능교육원 현장. 현장을 가득 메운 방청객들의 열기로 경연장은 그야말로 뜨거웠다. © 알렉스 강 몽골 특파원

참가 자격 검증은 주몽골 대한민국 대사관이 대한민국 법무부로 참가자 인적 사항을 직접 보내 진행될 예정이며, 검증된 대한민국 체류 유무, 체류 기간 등이 사실과 다를 경우, 즉 28일(=4주)을 초과하는 참가자의 대한민국 체류 사실이 밝혀질 경우엔 대회 참가 자격이 박탈되고, 해당 대학은 다른 참가자를 추가로 참가시킬 수 없다. 아울러, 이전에 한 번이라도 본 대회에 참가한 경험이 있는 학생은 입상 경험이 없다 하더라도 참가 자격이 제한된다.

한편, 본 대회 참가 희망 각 대학은 오는 4월 5일 금요일 몽골인문대학교 1동 304호에서 오후 3시부터 진행되는 예비 모임에 각 대학에서 선발된 2학년 학생 1명, 3학년 학생 1명 등 2명의 참가 학생들을 출석시켜 줘야 한다. 경연의 순번을 결정해야 하고, 본 대회 방식에 대한 오리엔테이션이 필요하며, 대한민국 체류 기간이 28일(=4주) 이하인지의 진위 여부 검증에 시일이 촉박하기 때문이다. 본 예비 모임에 불참할 경우에는 순번 결정 등에 불이익을 당하게 된다.

예비 모임에 출석하는 각 대학의 본 대회 출전 학생들은 반드시 해외 여권 제출을 몽골인문대학교에 제출해야 하며, 혹 출전 학생 본인이 예비 소집에 참가하기 어려울 경우에는 반드시 영문 성명, 생년 월일, 신분증을 대리인을 통해 몽골인문대학교에 통보해 주어야 한다. 예비 모임에 참석하지 않거나 대리인을 통한 통보가 없을 경우 대한민국 법무부 검증에서 누락되어 참가 자격이 자동으로 박탈된다.

올해 본 대회의 2학년 주제는 ‘가족, 가정’(나의 가족, 다른 사람의 가족, 내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가족상, 가정의 화목, 가정 문제, 불화의 해결 방안, 부모의 역할 등등)이며, 3학년 주제는 ‘일과 직업’(일의 목적, 일의 가치, 내가 원하는 직업, 일자리 창출 방안, 실업 해결 방안, 일과 여가의 관계 등등)으로 정해졌다.

▲ 2011년 제14회 몽골대학생한국어말하기대회에서 2학년 경연 부문 대상 수상의 기염을 토한 몽골인문대학교 2학년 초그트게렐 나란통갈라 학생(현재 4학년 졸업반)이 주제 발표를 하고 있다. © 알렉스 강 몽골 특파원

각 학년 1등 수상자에게는 3개월 간의 무료 한국어 어학 연수(3학년 연수는 한국국제협력단(KOICA), 2학년 연수는 한양대학교가 후원함) 기회가 주어지며, 2등, 3등, 4등 수상자들에게는 장학금이, 그 외 참가자 전원에게는 참가상이 수여된다.

한편, 본 대회의 진행자 및 심사 위원은 한국인으로서 참가자들이 소속된 각 대학과 관련이 없는 사람으로 위촉된다. 본 대회의 심사 위원은 모두 5명이며, 5명의 점수 중에서 최고점과 최하점을 뺀 나머지 3명의 점수를 합산한 것을 그 참가자의 점수로 한다. 아울러 본 대회를 진행할 한국인 진행자 1명, 보조 요원 2명 총 3명을 둔다.

참가자들은 주최 측에서 제공하는 필기 도구(펜, 종이)만을 가지고 본 대회에 참석할 수 있다. 개인 필기 도구나 미리 준비한 원고 등을 대회장에는 가지고 올 수 있으나 그것을 가지고 무대 위에 올라갈 수는 없다. 또한, 참가자들은 모든 발표와 답변 내용에 자신의 대학 이름을 절대로 말해서는 아니 된다. 대학의 이름을 말할 경우 무조건 5점이 감점된다. 자기 소속 대학 이름을 언급했는지의 여부는 심사 위원이 아닌 진행 보조 요원 2명이 평가한다.

본 대회는 총점이 100점 만점으로서, 그림을 보고 떠오는 생각 말하기(30점)의 1단계, 공통 질문 1개에 대해 답변하기(40점)의 2단계, 주제 발표(30점)의 3단계로 진행된다.

1단계 : 그림을 보고 떠오는 생각 말하기(30점)
∎진행자는 사진 한 장을 준비해 온다. 사진(그림)은 대회 주제와는 관계 없는 것으로 한다. 진행자가 자유롭게 한 장을 선택하여 준비해 온다.
∎참가자들은 스크린에 나타난 사진(그림)을 1분간 보고 말할 내용을 준비한다. 참가자마다 각각 다른 사진(그림)을 보여 주는 것이 아니라 공통적으로 한 장의 사진(그림)만을 보여 준다.
∎참가 번호 1번부터 나와서 사진(그림)을 보고 떠오른 생각들을 1분 간 말한다. 발표 시간은 1분을 초과할 수 없다.
∎심사위원들이 30점 만점으로 채점을 한다. 발표 내용이 사진의 내용과 아무리 연관시키려 해도 연관성이 전혀 없을 경우에는 아무리 말을 잘 했더라도 5점 이상을 줄 수 없다.

2단계 : 공통 질문 1개에 대해 답변하기(40점)
∎진행자가 주제와 연관된 질문을 하나 하고 참가자들은 생각할 시간 1분을 가진 후 참가번호 마지막 번호부터 사진 보고 말하기의 반대 순서로 답변을 한다.
∎답변 시간은 1분을 초과할 수 없으며 아무런 답변도 못했을 경우에는 반드시 ‘0’점 처리한다. (진행자가 “0번 답변하세요”라고 한 직후 5초 후부터 무조건 시간 측정이 시작된다.)
∎진행자는 질문을 두 번 읽어 준다. 참가자는 질문이 무슨 뜻이냐고 절대로 물어 볼 수 없다. 오직 진행자가 질문에 대해서 처음 설명을 할 때 모든 것을 이해해야만 한다. 이해하지 못한 모든 불이익은 참가자에게 돌아간다.
∎질문과 동떨어진 대답을 할 경우에는 아무리 말을 잘 하더라도 절대로 5점 이상의 점수를 주지 않는다.
∎심사위원들이 40점 만점으로 채점을 한다.

3단계 : 주제 발표(30점)
∎주제 발표 시간은 1분 30초이다.
∎참가 번호 1번부터 차례로 나와서 주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발표한다.
∎3단계에 대한 점수도 심사 위원들이 각자 결정한다.
∎주제 발표 시간이 끝나면 진행자가 경연을 종료한다.
∎2학년부 경연, 3학년부 경연 공히 위와 동일한 방식으로 진행한다.

본 대회가 예년과 달라진 점은 2단계 질문에 대한 답변 점수가 30점에서 40점으로, 3단계 주제 발표 점수가 40점에서 30점으로 조정됐다는 점이다. 대회 참가 몽골 대학생들의 진정한 한국어 실력이 어떻게 하면 좀 더 정확하게 평가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주최 측인 몽골인문대학교의 심각한 고민의 흔적을 명확히 엿볼 수 있는 대목이기도 하다.

알렉스 강 몽골 특파원
alex1210@epost.go.kr
copyright ©브레이크뉴스 강원평창2018,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Citius, Altius, Fortius (Faster, Higher, Stronger)
<편집자주> 국제 회의 동시 통역사인 알렉스 강 기자는 한-몽골 수교 초창기에 몽골에 입국했으며, 현재 몽골인문대학교(UHM) 한국학과 교수로서 몽골 현지 대학 강단에서 한-몽골 관계 증진의 주역이 될 몽골 꿈나무들을 길러내는 한편, KBS 라디오 몽골 주재 해외 통신원으로서 각종 프로그램을 통해 지구촌에 몽골 현지 소식을 전하고 있기도 합니다.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기사입력: 2013/02/27 [02:22] 최종편집: ⓒ 2018breaknews.com